'빅쇼트' 마이클 버리, 이번에는 반도체 약세에 베팅

입력 2023-11-15 10:55   수정 2023-11-15 10:57

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.




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예측했던 영화 ‘빅쇼트’의 주인공 마이클 버리가 미국 반도체주 약세에 베팅했다. 지난 분기 뉴욕증시 약세에 베팅해 이득을 본 그가 이번에도 시장의 흐름을 예측할지 관심이 쏠린다.

14일(현지시간) 공시에 따르면 마이클 버리가 운용하는 사이언에셋 매니지먼트는 지난 9월 말 기준 반도체 종목에 투자하는 대표 상장지수펀드(ETF)인 ‘아이셰어즈 반도체 ETF(티커명 SOXX)’ 풋옵션을 10만주 사들였다. 이 ETF는 엔비디아와 AMD, 브로드컴 등을 담고 있으며 올 들어 지난 9월까지 36% 상승했다.

풋옵션은 투자자가 주식을 정해진 가격에 향후 되팔 수 있는 권리로, 주로 하락세에 베팅할 때 사용된다. 버리가 반도체 업종이 고점을 찍고 앞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측했다는 의미다. 이번 공시에서 풋옵션의 만기일과 행사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다.

마켓워치는 “풋옵션 매수량이 많은 것은 아니지만 그 대상이 반도체이기 때문에 눈에 띈다”라고 평가했다. 반도체 업종은 올해 인공지능(AI) 붐을 타고 뉴욕증시를 끌어올린 주역이기 때문이다. AI 붐의 최대 수혜자인 엔비디아는 마이크로소프트, 알파벳 등과 ‘매그니피센트 7’으로 불리며 미 주요 기술주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. 이날 엔비디아 주가는 전일 대비 2.13% 오른 496.56달러로 마감하며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다. 올 들어 247% 뛰었다.

사이언에셋 매니지먼트는 지난 2분기 공시에서 S&P500지수를 추종하는 ‘SPDR S&P 500 ETF 신탁(티커명 SPY)’과 나스닥100지수를 추종하는 ‘인베스코 QQQ 트러스트시리즈1(QQQ)’의 풋옵션을 각각 200만주씩 사들였다. 이들은 3분기에 청산한 것으로 나타났다. 상반기 상승세를 거듭했던 뉴욕증시가 지난 8월부터 지난달까지 연속 하락하면서 사이언에셋 매니지먼트는 큰 이득을 봤을 것으로 추정된다.

마이클 버리는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미국 주택 시장의 버블이 붕괴될 것을 예측하고 서브프라임모기지 하락에 베팅해 거액을 벌어들이며 이름을 날렸다.

사이언에셋 매니지먼트는 3분기에 아이셰어즈 반도체 ETF 외 부킹홀딩스 풋옵션을 2500주 사들였다. 미 자동차 기업 스텔란티스와 넥스타 미디어그룹, 그리스 벌크선사 스타벌크캐리어스 등은 추가매수했다. 교도소 기업 지오그룹, 시그넷주얼러스, 시그나그룹, 뉴욕커뮤니티뱅코프 등은 전량 처분했다.

노유정 기자 yjroh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